재능나눔봉사 (Introduction to Volunteerism)

학생들이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전공을 연계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기획, 실천, 평가하고 토론해봄으로써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 재능기부의 폭넓은 기반이 되는 자원봉사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기획서의 작성 및 실천, 평가의 과정을 경험해봄으로써 전공학문의 실질적인 활용 기회와 함께 전문성과 봉사하는 리더십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상담심리학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하여 상담의 기본적 특성 및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현실치료 등 이론에 따른 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현상을 보는 여러 관점들을 다양한 분야와 상황에서 풀어나간다. 기본적으로 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세부적으로는 심리학의 각 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심리의 각 영여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여, 심리학의 각 분야에 필요한 지식기반을 양성한다.

스트레스와적응 (Stress and Adjustment)

스트레스를 개념화하는 종합적 관점을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식을 알게 된다. 또한 심리학적 변인들과 신체적 질병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법을 학습하게 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집단상담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집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함께 집단상담 진행과정에 대한 실습과 관찰을 해봄으로써 집단상담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실습 형태로 진행한다.

상담과정과기법 (Counseling Process and Method)

상담심리학 분야의 주요 관점별 상담의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구체적인 기법을 실시할 수 있는 조건과 그 방안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각 관점별 강점과 한계점을 파악한다.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심리는 지식의 실체와 함께 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과정을 다룬다. 이를 위하여 학습심리학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철학사상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학습현상을 보는 커다란 두가지 관점인 행동주의 관점과 인지주의 관점의 기본입장을 깨닫게 한다. 세부적으로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하고, 학습의 기본원리를 다룬다. 인지주의 심리학에 있어서는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하고, 인간의 정보처리기관의 구조와 특성과 함께 인간의 지식의 구조를 다룬다.

청소년문제와보호 (Current Issues in Adolescents)

청소년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전 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제기 및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 관련 이론 및 실제를 통한 새로운 청소년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하도록 한다.

심리검사 및 실습 (Psychological Test Practice)

인간의 지능, 성격, 정신건강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심리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에서 심리평가를 실시하는 절차, 채점방식을 이해하며,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학생들은 수업진행과 병행하여 자원봉사, 근로학생 활동 혹은 실습을 진행하는 기관과 같은 현장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그에 대한 지도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심리평가의 강점과 한계점을 이해하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임상심리학자로서 평가도구 선택의 중요성을 파악한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심리상담 중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방법 및 구체적인 기법을 소개한다.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아동기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놀이치료, 미술치료, 문학치료, 아동상담, 음악치료 등을 통해 조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최근 진로상담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고취, 중등학생의 상급학교 진학, 학교 졸업 후의 취업, 직업적응, 진로변경, 실직, 계속적인 직업능력 개발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 비중 있는 영역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진로상담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진로심리검사, 진학상담, 구직상담, 직업적응상담, 진로전환상담, 특수영역상담 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환경적 변화로 인해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후 진로상담가로서의 역할을 보다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함께 익혀나가고자 한다.

청소년수련활동 (Adolescents' Self Disciplinary Activity)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내적 자질을 함양을 위한 체험적 요소인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적용을 통해 수련활동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Guidance Method)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방법론에 대한 학문적 기초와 원리, 대상별 접근방법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므로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정및법정심리학 (Correctional And Forensic Psychology)

타인에세 해를 가하는 범죄자에 대한 이해와 이들에 대한 적절한 처벌 및 관련 법을 학습한다. 또한 범죄자를 교정하기 위해서 범죄의 원인과 함께 다시 범죄를 저지르지 않게 하는 상담기법 및 교육도 함께 학습한다.

상담실습및사례연구I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I)

최근 상담현장은 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기록 및 관리하며, 연구하는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예비상담자 시절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상담실습 훈련 기간 중 자신이 실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한 상담사례들을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에 기록하여 상담전문가인 교수자 및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담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술,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혀 나간다.

임상현장실습 (Clinical Psychology Practice)

임상현장에서 심리학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고, 다양한 정신건강전문가들과의 협업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실제 현장에서 임상심리학자들이 평가와 치료를 위해 하는 활동을 실습하며, 임상심리학자로서 지녀야할 윤리의식을 파악하게 된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은 누구나 성장과 성숙 노화와 감소와 같은 변화과정을 거치며 전생애에 걸쳐 발달한다. 이러한 과정동안 인간의 행동과 정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여러가지 발달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과 정상을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이상행동의 유형 및 범주를 알게 된다. 각 심리장애별 진단기준을 학습하게 원인론을 이해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현대 진단체계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마음의 상태, 혹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측정하여 수량화한 지표에 적합한 통계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결과를 해석할 수 있게 된다. 통계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도 수행한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성격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성격을 여러 관점들을 중심으로 풀어나간다. 다양한 성격의 이론을 다루며, 성격형성의 요인, 성격이상, 성격의 진단방법, 성격의 지도, 성격과 주변과학과의 관련 등에 관해서 검토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상담 이론과 기법을 소개한다.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조력할 수 있는 상담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청소년 상담기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아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과 상담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기반으로 실제 특수아를 대상으로 상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교과목은 상담가로서의 전문영역확장 및 상담에 대한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을 만나는 전문가로서 도움이 될 만한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 및 가족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임상현장에서 가족과 실제 만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역사 및 주요 배경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요 분야를 정의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 심리평가, 심리치료의 세부내용을 파악하게 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를 이해한다. 사회적인 상황에서의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인간이해에 대한 폭이 넓어질 수 있다.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직접 조사하고 실험해본다.

학교상담(스튜디오) (School Counseling(Studio))

학교상담과 생활지도는 상담자가 학교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소개한다. 청소년이 경험할 수 있는 위기 및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상담자로서 적절한 대처를 학습한다.

노인상담 (Counseling for Elders)

최근 100세 시대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으로 인해 노인의 삶에 대한 질적인 케어 차원에서 노인상담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노인상담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노인과 노화, 노인상담 개관, 노인상담의 영역, 노인상담의 지침과 기법 및 노인문제 별 노인상담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추후 노인상담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보다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함께 익혀나가고자 한다.

부모교육및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부모교육은 최근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부모-자녀 관계의 개선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를 근본적이고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분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부모준비기부터 부모로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상황별, 자녀연령별, 가족구조별 등 광범위한 맥락에서 요구되는 부모역할을 익히고자 한다. 특히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와 자녀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 체계를 건강하고 기능적으로 만들기 위함에 있다. 이에 부모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알려져 있는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양육방식이론,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을 이해하고 그 가운데 APT와 TAPT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익혀 부모교육 및 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심리학 (Occupational Psychology)

일은 삶의 중요한 구성요소다. 이에 본 교과목은 개인의 행복한 삶이 각 개인에게 적합한 직업선택을 통해 구현된다는 관점 하에 진로탐색, 직업선택, 직업적응, 직업전환, 은퇴 이후 여가생활 등의 모든 일과 관련된 과정을 개인의 관점에서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의 성격 유형 및 욕구에 기초한 직업선택 이론, 개인에게 맞는 직업과 직업이 요구하는 개인의 특성 간의 일치를 강조하는 직업적응이론, 진로선택시 의사결정을 위한 인지정보처리이론·학습에 의한 변화를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과 사회인지이론·통합적 생애설계 과정 접근의 제한타협이론과 진로발달이론 등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캡스톤디자인)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dolescent Program)

조별 프로젝트 과제제출을 위한 주 단위별 이론학습을 바탕으로 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를 이해한다. 이론과 대상 그리고 프로그램 구성내용에 대한 주제토론 및 실제 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적용을 통해 프로그램개발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사나 상담사로서의 상담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전문적 역량을 향상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