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Introduction to Volunteerism)

자원조직과 자원봉사 활동이 사회복지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를 고찰하고 자원복지의 특징을 공적복지와의 비교론적 시각에서 검토한다. 또한 자원봉사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의 모집, 훈련, 배치, 관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상담심리학은 상담의 정의,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의 기본 원리에서부터 상담 과정과 상담자의 반응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상담이론의 주요한 네 가지 세력인 정신역동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입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와 인지주의 심리학의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한다. 인간의 정보처리기관의 구조와 특성, 지식의 구조, 인간의 동기에 관하여 이해한다.

스트레스와적응 (Stress and Adjustment)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식, 심리학적 변인들과 신체적 질병의 관련성,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법 그리고 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리장애를 이해하게 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함께 집단상담 진행과정에 대한 실습과 관찰을 해봄으로써 집단상담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실습한다.

상담과정과기법 (Counseling Process and Method)

주요 심리상담 및 치료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게 되며, 각 관점별 치료기법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각 관점별 치료기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게 한다.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며 학습현상을 보는 행동주의 관점과 인지주의 관점의 기본입장을 이해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 (Current Issues in Adolescents)

청소년 문제에 대한 전 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제기 및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이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들에 대한 실제를 논의해보도록 한다.

심리검사및실습 (Psychological Test)

없음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아동발달이론을 바탕으로 놀이치료, 미술치료, 문학치료, 아동상담, 음악치료 등의 치료기법과 아동집단상담, 가족상담, 위기상담 등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최근 진로상담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고취, 중등학생의 상급학교 진학, 학교 졸업 후의 취업, 직업적응, 진로변경, 실직, 계속적인 직업능력 개발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 비중 있는 영역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진로상담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진로심리검사, 진학상담, 구직상담, 직업적응상담, 진로전환상담, 특수영역상담 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환경적 변화로 인해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후 진로상담가로서의 역할을 보다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함께 익혀나가고자 한다.

청소년수련활동 (Adolescents' Self Disciplinary Activity)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내적 자질을 함양시킬 체험적 요소인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Guidance Method)

청소년 개인의 개성을 인정하고 각자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도록 도움으로써 청소년들 스스로 전문지식 습득은 물론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교정및법정심리학 (Correctional And Forensic Psychology)

없음

상담실습및사례연구I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I)

최근 상담현장은 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기록 및 관리하며, 연구하는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예비상담자 시절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상담실습 훈련 기간 중 자신이 실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한 상담사례들을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에 기록하여 상담전문가인 교수자 및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담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술,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혀 나간다.

임상현장실습 (Clinical Psychology Practice)

임상현장에서 심리학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고, 다양한 정신건강전문가들과의 협업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실제 임상현장에서 심리학자의 직무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초래되는 딜레마, 갈등상황 및 윤리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깨닫게 된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은 누구나 성장과 성숙 노화와 감소와 같은 변화과정을 거치며 전생애에 걸쳐 발달한다. 이러한 과정동안 인간의 행동과 정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과 정상을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이상행동의 유형 및 범주를 알게 되고, 심리장애 진단과의 관계를 파악하게 된다. 현재 진단체계의 장점과 단점을 알게 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마음의 상태, 혹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측정한 수에 대해 적절한 분석기법을 선택하고 이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사상이 현대 성격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구체적인 청소년 상담기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수강생들이 특수아의 특성과 상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특수아를 대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본 교과목은 가족을 만나는 전문가로서 도움이 될 만한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 및 가족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임상현장에서 가족과 실제 만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 배경 및 방법론을 알게 된다. 임상심리학의 주요분야를 정의할 수 있게 된다. 임상심리학의 세 분야, 이상심리, 심리평가, 심리치료의 세부내용을 파악하게 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인간이해에 대한 폭이 넓어질 수 있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를 이해한다. 집단을 이루어 사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 할 수 있는 과목으로, 사회적인 상황에서의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인간이해에 대한 폭이 넓어질 수 있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를 이해한다.

학교상담(스튜디오) (School Counseling(Studio))

학교상담과 생활지도는 학교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확인하는 것이다. 청소년이 경험할 수 있는 위기 및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상담자로서 적절한 대처를 학습한다.

노인심리및상담 (Geriatric Psychology and Counseling)

최근 100세 시대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으로 인해 노인의 삶에 대한 질적인 케어 차원에서 노인상담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노인상담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노인과 노화, 노인상담 개관, 노인상담의 영역, 노인상담의 지침과 기법 및 노인문제 별 노인상담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추후 노인상담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보다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함께 익혀나가고자 한다.

부모교육및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부모교육은 최근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부모-자녀 관계의 개선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를 근본적이고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분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부모준비기부터 부모로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상황별, 자녀연령별, 가족구조별 등 광범위한 맥락에서 요구되는 부모역할을 익히고자 한다. 특히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와 자녀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 체계를 건강하고 기능적으로 만들기 위함에 있다. 이에 부모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알려져 있는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양육방식이론,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을 이해하고 그 가운데 APT와 TAPT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익혀 부모교육 및 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심리학 (Occupational Psychology)

없음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캡스톤디자인)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dolescent Program)

학과에서 배웠던 상담 이론 및 실제와 관련된 내용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